본문 바로가기

게임/게임후기

대작 온라인게임 파이널판타지14의 3.3 업데이트를 알아보다.

 

파이널판타지14(이하 파판14)가 3월 14일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하였습니다. 3.3 업데이트로 신규 메인 시나리오를 포함 토벌전과 레이드 등 많은 컨텐츠가 추가 되었고 신규, 복귀, 현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도 공개했습니다. 그러면 이번 업데이트와 패치로 추가된 파판14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저들에게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니드호그 토벌전(이하 니드호그)’을 보겠습니다. 니드호그는 기존 ‘용의 둥지’ 던전에서 등장했던 니드호그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난이도가 극과 극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이 ‘강한’ 니드호그를 개방하려면 NPC아이메리크의 ‘그저 맹우와 함께’를 클리어 해야 합니다. 입장조건은 투사/마법사 레벨 60, 평균 아이템 레벨은 205이상, 제한시간은 60분입니다. 

  


사실 아이템레벨 제한은 205지만 210이상에서 도전하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공략은 유튜브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지만 니드호그는 4단계로 나뉘어 있습니다. 


  

처음엔 니드호그의 공격을 탱커가 혼자 받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다음 단계는 니드호그 자신은 숨어버리고 쫄 3마리를 내놓습니다. 3마리는 각각 공격 특징이 있어 파악을 하고 플레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은은 패턴만 알고 움직일 수 있다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 니드호그 토벌전은 클리어 하게되면 챌린지가 가능한 ‘정룡전’이 열립니다. 



이번에 신규로 추가된 보물찾기 컨텐츠 보물고 ‘아쿠아폴리스’입니다. 최대 8명의 파티 구성이 가능한 파티 배틀 컨텐츠로 8등급 오래된 지도 탐색을 완료 후 일정 확률로 열리는 포탈을 통해 입장이 가능합니다. 

 


순서는 간단합니다. 보물상자를 열면 몬스터가 나옵니다. 그 몬스터들을 다 잡고 2개의 출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하는데 잘못된 문을 선택하면 바로 종료되니 신중해야 할 것 입니다. 그렇게 마지막 7번째 방 클리어 시 10만길과 마테리아, 일정확률로 꼬마친구도 획득이 가능합니다.

  


신규 던전으로 추가된 소르카이와 난파선의 섬(어려움)은 개방 조건이 있습니다. 소르카이는 = 성룡의 시련을 클리어, 난파선의 섬은 주요 퀘스트[창천의 이슈가르드], 부가 퀘스트[안개 걷힌 나파선의 섬]을 클리어 후 신규 부가 퀘스트[거친 파도 넘나드는 남파선의 섬]을 진행하여 입장합니다. 


평균 아이템 레벨 200이상이 입장이 가능한 고난이도 4인 던전입니다. 난파선의 섬의 경우 초반에는 광역공격만 잘 피해준다면 클리어에 크게 어려움이 없고 소르카이의 경우 9개의 발판이 있고 회오리 같은 이동공간도 있습니다. 이 발판들과 이동 할 수 있는 것들을 이용하여 플레이 해주시는데요. 그 중 보스가 얼음 공격을 할 때가 있습니다. 이 공격은 범위도 상당히 넓고 받는 데미지가 크므로 주의하시고 피하셔야 할 기술입니다.



이번에 추가된 신규 던전의 클리어 보상 장비들이라고 하는데 이 장비들을 다 얻기 위해 유저들은 끊임없이 던전을 트라이 하겠죠?


 


또 신규 야만족 퀘스트인 ‘모그리족’ 퀘스트도 추가되었습니다. 드라바니아 구름바다 모드리 퀘스트 모두 클리어 하고 나면 수주가 가능합니다. 퀘스트를 통한 제작과 채집용 마테리쟈를 얻을 수 있으며 우호도 신뢰 달성 시 모그리족 나는 탈것이나 춤을 구입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최고 난이도의 컨텐츠라고 봐도 될 레이드 [금기도시 마하]입니다. 유저들 사이에서 초 극악 난이도란 말이 있을 정도의 레이드라고 합니다. 전 아직 플레이를 해보지 않아 어느정도인지 감이 잡히질 않네요. 그래서 그런지 이 레이드는 파판14의 모든 서버를 대상으로 자동 매칭이 되고 그 보상으로 주어지는 아이템들을 착용한 모습을 필드에서 보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어떻게 깨셨어요?’라고 묻게 되지 않을까요? 그래도 곧 쉼 없이 죽어나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파판14는 대기자수가 있을 정도로 서버가 뜨거운데요. 그 이유는 대규모 업데이트와 더불어 이 혜택 때문에 아닐까 생각합니다. 신규 모험가 뿐만 아니라 복귀하는 모험가 그리고 지금 플레이 하는 유저들에게 각기 맞는 혜택과 이벤트를 진행하여 플레이와 게임에 재미를 느끼게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복귀 유저에게 200레벨 아이템을 기본 제공 한다는 것은 위 새롭게 생긴 컨텐츠들을 기본적으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큰 혜택이라고 봅니다.

  


또 신규 모험가를 포함한 신규, 복귀 대상 계정 1회 구입 가능한 스타터 패키지입니다. 이 패키지는 레벨을 바로 50으로 올려주는 아이템과 30일 이용권을 포함한 패키지로 확장팩을 바로 즐길 수 있게 해주는 말 그대로 ‘스타터팩’을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이 패키지는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유용한 패키지라고 생각합니다. 신규, 복귀 유저들에겐 꽤 크게 다가올 듯 하네요.


 


국내에 순수 정액제만으로 남아있는 몇 없는 게임인 파이널판타지14. 요새 게임들의 추세로 봤을 때 단순 정액만으로 게임 내 모든 컨텐츠를 즐기는 데 전혀 추가 과금이 필요 없고 게임을 무너뜨리는 밸런스를 깨트리는 과금 아이템이 전무한 소위 말하는 갓겜, 혜자게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Pay 2 win이 아닌 Play 2 win’의 MMORPG의 진수 파이널판타지14를 플레이 해보세요.



본 포스팅은 아이덴티티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